자신의 신분에 맞는 로그인화면을 선택하세요.
닫기

KNU GRADUATE SCHOOL

진리를 담아 세계로, 꿈을 담아 미래로!

경북대학교 대학원

원장 인사말

knu.png

우리 경북대학교 대학원은
세계로 통하는 학문의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경북대학교 대학원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기후변화의 도전에 코로나19 사태까지 지구와 세계가 다 힘든 시대, 부디 강건하십시오.

우리 대학원은 전문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방법을 교수하고 사회 각 분야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며, 나아가 국가 발전 및 인류 번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1953년 5월 석사과정 40명으로 설립되었습니다. 긴 세월만큼이나 질적으로도 탄탄하게 쌓아올린 경북대학교 대학원의 70년 전통과 성과를 디딤돌 삼아, 미래 100년 역시 희망의 빛으로 비추려 합니다.

경북대학교 대학원은 2020년 현재 133개의 석사과정, 128개의 박사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3,200여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입니다.
그 중 약 500명이 외국인 학생으로 상당수가 자연계와 공과계열에서 몸담고 있지요. 우리 대학원 동문으로 영남과 수도권 등에서 대학교수로 있거나 연구실에서 정진하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경북대 대학원 물리학과에서 박사를 받은 외국인 졸업생이 초명문 예일대의 연구교수로 자리잡은 것은 한 사례에 불과합니다.

대구와 상주 캠퍼스에서 각 분야에 적합한 최첨단 강의실, 세미나실, 실습실 등을 구비함은 물론, 각 분야에서 필요한 정보와 논문을 신속하게 찾을 수 있는 최고의 도서관 시스템을 보실 수 있습니다. 덧붙여, 대학원혁신지원사업(BK21 Four) 등 각종 국가 연구사업을 적극 수주하여 대학원생들이 학업과 연구에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지요. 교학부총장이 대학원장을 겸하는 가운데 대학원정책실을 따로 두고 있습니다.

우리의 소명은 대한민국과 세계 무대에서 통할 우수 인재들이 석박사 과정에서
자신의 큰 꿈을 원없이 키울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경북대학교 교수들은 연구는 물론 학문후속세대를 위한 교육에 열과 성을 다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은 각 분야에서 빛나는 결실을 맺어 그 이름을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학원생들도 탁월한 역량을 발휘하여 연구 성과의 논문 발표는 물론 신기술 개발 등의 소식을 끊임없이 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대학원은 인문/사회와 공과/자연 각각의 방향에서 또는 융합을 거치며 세계로 통하는 학문의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기초 이론에 더하여 실천성 높은 연구를 통하여 미래를 준비하려는 여러분들의 입학을 기대합니다.

향원익청(香遠益淸), 경북대학교 대학원에서 닦으실 지성과 열정은 시간이 지나고 공간이 더해지면서 더욱 맑게 이어질 것입니다.

고맙습니다.

경북대학교 대학원장/교학부총장, 도시계획학박사 이 시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