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영역

학위논문 심사

논문심사위원회의 심사

  • 심사용 논문 : 주로 논문 내용의 타당성과 적격성을 심사한다. 심사의 횟수는 논문심사위원회에서 정하고, 심사결과를 '합격', '불합격' 또는 '판정유보'(다음 학기까지 심사연기를 하는 경우에만 해당된다)로 판정한다.
  • 완성논문의 인준 : 논문심사위원회에서 종심에 합격으로 판정하여 소정형식에 맞게 인쇄한 완성논문 5부의 내표지(인준서)에 심사위원의 서명날인으로 인준하여야 한다. 완성논문에서의 논문 제목은 논문심사보고서의 것과 일치시켜야 한다.

논문심사기간의 연장

논문심사위원회에서 논문심사기간 내에 수정과 보완을 완료할 수 없다고 판정하여 심사연기신청(논문심사보고서에 심사결과를 '판정유보'로 표기한 경우)을 하였을 때 대학원장이 승인하면 다음 학기(6개월)까지 심사기간이 연장된다.

완성논문 제출의 연기

심사용 논문의 심사에 합격하였지만 논문 자료의 분실, 훼손, 논문 제출자의 사고 등 부득이한 사유로 완성논문을 소정의 기일 내에 제출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학과장이 완성논문 제출 연기 신청을 하여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으면 다음 학기에 완성논문을 제출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중간의 논문심사의 과정은 생략하고 완성논문의 인준서에 심사위원의 서명날인만 받으면 된다. 만약 다음 학기말에도 완성논문을 제출하지 못하면 그 논문은 불합격으로 처리한다.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