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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학과

자연과학계열

과학교육학과 탐구적 지도 능력을 갖춘 과학교육 전문가를 양성

  • 제1과학관 301호
  • 053-950-58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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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과학교육학과의 개설 목적은 탐구적 지도 능력을 갖춘 과학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학과에서는 과학 일반 및 전공 영역과 관련된 이론과 전문지식을 교육하고, 과학적 탐구 능력 및 태도를 교육하며, 과학교육의 교수 학습 이론, 방법, 평가에 대한 지식을 교육하여 과학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을 지도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 첫째, 대학원 수준의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내용을 학습하고 실험하여 과학지식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신장시킨다.
  • 둘째, 대학원 수준의 과학교육학 내용을 학습하고 실습하여 과학교육에 관한 지식과 소양과 균형 있고 종합적인 식견을 신장시킨다.
  • 마지막으로 중등학교 과학교육에 필요한 최신 내용과 방법을 학습하여 과학 및 과학교육의 변화에 대해 체계적인 인식을 가지게 한다.

졸업요건

공통요건

  • 석사 : 수료학점, 외국어시험, 종합시험(학과자율), 연구윤리교육(2016학번부터), 학위논문
  • 박사 : 수료학점, 외국어시험, 종합시험, 연구윤리교육(2016학번부터), 학위논문
  • 수업연한 : 석 · 박사과정 2년 이상
  • 수료학점
    • 석사 : 24학점(교과교육학에서 6학점 이상, 교과내용학에서 6학점 이상 취득)
    • 박사 : 36학점(교과교육학에서 9학점 이상, 교과내용학에서 9학점 이상 취득)
  • 외국어시험
  • 종합시험
    • 박사 : 4과목 실시 ? 교과교육학, 교과내용학 영역에서 각 1과목 이상 포함
  • 논문심사
  • 논문 학술지 게재 등
    • 박사 : 전공 영역별 상이(전공별 세칙* 참고)
논문 제출을 위한 전공별 세칙
  • 공통
    졸업 논문은 교과교육학 또는 교과내용학을 주 내용으로 하되 가급적 연구 내용이 중등교육에 도움이 되도록 작성한다.
  • 물리교육전공
    박사학위 취득 논문을 제출하고자하는 학생은 논문 제출 전에 반드시 공인된 국제학술지 (SCI, SSCI, SCIE 등재 논문집)에 논문을 1편 이상 주저자로 게재하거나 한국연구재단 등재 학술지(등재후보지 포함)에 3편 이상 주저자로 게재하여야 한다.
  • 화학교육전공
    박사과정: 대학원 박사 학위 과정 입학 후 논문제출 전 까지 전국규모 학회 또는 국제학회에서 2회 이상 발표하여야 한다. 또한 대학원 박사 학위 과정 입학 후 논문제출 전 까지 공인된 국제학술지 (SCI, SSCI, SCIE 등재 논문집) 또는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등재후보지 포함)에 교과내용학 논문을 2편 이상(교과내용학 논문 제출예정자) 혹은 교과교육학 논문을 2편 이상 게재하거나 ISBN도서 1편 이상(2인 이내의 저자수)(교과교육학논문 제출예정자) 출판하여야 한다.
  • 생물교육전공
    박사학위 취득 논문을 제출하고자하는 학생은 논문 제출 전에 반드시 공인된 국제학술지(SCI, SSCI, SCIE 등재 논문집)에 1편 이상의 논문을 주저자로 게재하거나 국내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에 2편 이상의 논문을 주저자로 게재하여야 한다.
  • 지구과학교육전공
    박사학위 취득 논문을 제출하고자하는 학생은 논문 제출 전에 반드시 공인된 국제학술지(SCI, SSCI, SCIE 등재 논문집)에 논문을 1편 이상 주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게재하거나 한국연구재단 등재 학술지(등재후보지 포함)에 2편 이상 주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게재하여야 한다.

※ 기타 상세 사항은 내부 지침 참고

졸업 후 진로

과학교육과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공·사립 중등교사, 학교 관리직 및 교육 전문직, 대학 교수, 국립 연구기관이나 연구소의 연구원, 기업이나 특수 기관의 전문가로 진출하여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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