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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학과

인문사회계열

사회교육학과 중등교사와 교육전문가 및 교육행정가를 양성

  • 사범대학 513호
  • 053-950-5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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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학과는 역사, 지리, 일반사회 분야의 전공 이론과 연구 방법을 교육하고 학술 연구를 진작시켜 사회 각 분야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 나아가 국가 발전 및 인류 번영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2003년 3월에 대학원 박사과정이 개설되었다.

현재 역사, 지리, 일반사회 3개 분야에 15명의 교수가 있으며 역사 전공에서는 역사교육,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 등, 지리 전공에서는 지리교육, 자연지리, 인문지리, GIS 등, 일반사회 전공에서는 일반사회교육, 경제, 정치, 법, 사회 등의 영역에 관한 다양한 과정을 개설하여 전문가 양성에 힘쓰고 있다.

본 학과의 졸업생은 대부분 현직 초?중등학교 교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일부는 전국 대학이나 우리 사회의 각계각층의 전문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교육목표

사회교육학과는 역사, 지리, 일반사회 분야의 전공 심화 이론과 연구 방법을 교육하고 학술 연구를 진작시켜 사회 각 분야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 나아가 국가 발전 및 인류 번영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 목표의 효율적 실현을 위해 현재 역사교육전공, 지리교육전공, 일반사회교육전공 세 분야로 나누어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역사교육전공

역사교육전공은 정보화 기반 교육시설의 확보와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바탕으로 전공학문의 심화 학습과 현장연계를 활용한 내실 있는 역사교수 방법을 개발하고, 선진 연구기관과의 연계와 상호교류를 통해 유능한 중등 역사교사 및 역사교육학 전문 교수와 연구자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지리교육전공

지리교육전공은 중등학교 지리교사 및 관련 연구자들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함양하고, 지리교육에 관한 이론을 연구 개발하며, 아울러 지역사회 공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 연구자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아울러 야외조사 능력 향상과 GIS기능 숙달로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한다.

일반사회교육전공

일반사회교육전공은 전공지식 심화 및 방법론의 이해를 토대로 현장 일선에서 응용될 교육론적 지식과의 접목을 통해 현대 사회 문제와 미래 사회 변화에 적극적인 대처 능력을 함양하여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민주시민을 양성할 수 있는 유능한 중등교사와 교육 전문가 및 교육 행정가를 양성하는 데 그 목표가 있다.

졸업요건

공통요건

  • 석사 : 수료학점, 외국어시험, 종합시험(학과자율), 연구윤리교육(2016학번부터), 학위논문
  • 박사 : 수료학점, 외국어시험, 종합시험, 연구윤리교육(2016학번부터), 학위논문
석사
  • 지도교수선정 : 입학 초 지도교수 위촉, 부득이한 경우 1학기 종료이전까지 위촉하여 보고
  • 과정이수
    • 수업년한 : 2년
    • 수료학점 : 24학점(평점평균 : 2.7이상)
    • 휴학 : 4학기를 초과할 수 없음(군휴학, 육아휴학기간은 예외)
  • 논문제출자격시험
    • 외국어시험 : 70/100점이상(외국어면제대상자는 면제원을 소속 학과로 제출)
    • 종합시험 : 100점 만점, 과목별 70점 이상(세부전공별로 실시함)
  • 청구논문 공개발표 및 학위청구논문심사원 제출
    • 논문심사위원 : 3인으로 구성
    • 역사교육전공, 지리교육전공, 일반사회교육전공 내규에 따름
  • 학위논문심사 : 논문심사위원의 3분의 2이상 찬성(일정 및 방법은 세부전공별 내규에 따름)
  •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및 최종논문 제출
박사
  • 지도교수선정 : 입학 초 지도교수 위촉
  • 과정이수
    • 수업년한 : 2년
    • 수료학점 : 36학점(평점평균 : 2.7이상)
    • 휴학 : 6학기를 초과할 수 없음(군휴학, 육아휴학기간은 예외)
  • 논문제출자격시험
    • 외국어시험 : 70/100점이상(외국어면제대상자는 면제원을 소속 학과로 제출)
    • 종합시험 : 100점 만점, 과목별 70점 이상(세부전공별로 실시함)
  • 청구논문 공개발표 및 학위청구논문심사원 제출
    • 논문심사위원 : 5인으로 구성(역사교육전공, 지리교육전공, 일반사회교육전공 내규에 따라 진행)
  • 학위논문심사 : 논문심사위원의 5분의 4이상 찬성(일정 및 방법은 세부전공별 내규에 따름)
  •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및 최종논문 제출

졸업 후 진로

졸업생의 대부분은 중등학교 교사 및 교수 등 교육 전문직에 종사하고 있으며, 또한 전공의 특성을 살려 여러 관련 분야의 공공기관, 연구기관, 언론 및 출판회사, 일반 기업 등에 진출해 있음.

  1. 중등학교 교사 및 교수
  2. 공공기관
  3. 연구기관
  4. 언론 및 출판회사
  5. 일반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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