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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과

인문사회계열

교육학과 교육학 전반에 걸친 이론과 실제를 연구

  • 사범대학 404-2호
  • 053-950-5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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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과는 1946년 설립된 이래 교사, 교육학자 및 교육관련 전문가를 양성하고 교육학의 학문적 체계를 발전시키고 나아가 교육현장의 발전을 지원하는데 노력을 하고 있다. 교육환경 개선을 위하여 다양한 수업이 가능한 멀티미디어 강의실과 실험 실습실을 갖추고 있으며, 교육학 및 교직을 수강하는 학생들이 관련 서적과 자료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교직 자료실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 개선의 일환으로 교육학과 전공트랙을 개발하여 지도교수의 진로지도 아래 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학과 학생들의 대학 생활을 내실 있게 하기 위하여 학과 내 여러 학술 모임과 학술 대회 등을 개최?운영하고 있다.

교육학과는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체계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전공 분야도 교육 철학, 교육 사학, 교육 심리학, 상담 심리학, 교육 사회학, 평생 교육, 교육 행정학, 교육 과정, 교육 방법(공학)으로 나누어져 있다.

교육학과 졸업 후에는 중등학교 교사 혹은 대학 교수로 진출할 수 있고, 대기업체 연수원의 직업교육 전문가, 사회교육 전문가, 청소년 또는 부녀 상담요원, 평생교육사, 사설 교육훈련 및 입시전문기관의 교육전문요원, 교육행정 전문가 또는 컴퓨터를 이용하는 교육학의 이론 분야 등에 진출할 수 있다.

교육목표

교육학 전반에 걸친 이론과 실제를 연구, 체득케 함으로 교육관련 전문가로서 필요한 지식과 기능 및 태도를 함양하여, 교육학의 학문적 체계를 발전시키고, 더 나아가 교육 현장의 발전을 지원 조장한다.

졸업요건

공통요건

  • 석사 : 수료학점, 외국어시험, 종합시험(학과자율), 연구윤리교육(2016학번부터), 학위논문
  • 박사 : 수료학점, 외국어시험, 종합시험, 연구윤리교육(2016학번부터), 학위논문

수료학점을 취득학고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이를 충족하여 논문 심사에 합격하면 학위가 수여된다. 박사의 경우 교육학과 내규에 따른 자격요건을 갖추어야 논문 심사를 받을 수 있다.

졸업 후 진로

교육학과 졸업 후에는 대학 교수로 진출할 수 있고, 대기업체 연수원의 직업교육 전문가, 사회교육 전문가, 청소년 또는 부녀 상담요원, 평생교육사, 사설 교육훈련 및 입시전문기관의 교육전문요원, 교육행정 전문가 또는 컴퓨터를 이용하는 교육학의 이론 분야 등에 진출할 수 있다.

  1. 대학 교수
  2. 교육 전문가
  3. 상담요원
  4. 교육전문요원
  5. 교육행정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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