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영역

국어국문학과

인문사회계열

국어국문학과 세계로 진출하는 한국학 전문 인재 양성의 중심

  • 인문대학 406호
  • 053-950-5106
교육과정 보기 학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어국문학과 대학원은 세부전공으로 국어학, 고전문학, 현대문학으로 나누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대학원 국어국문학과는 국어국문학의 학술 이론과 응용 방법을 한층 더 심도 있게 연구하며, 연구자로서의 창의성과 독창성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치 · 운영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국어국문학 분야의 국제적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다양한 제도적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경북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는 1953년 5월에 개원하여 1956년 5명의 석사학위자 배출을 시작으로, 현재 다수의 석사 및 박사학위자를 배출하였습니다. 이렇게 배출된 인재들은 국내 유수의 대학에 임용되어 교육 및 연구 활동에 매진하고 있고, 전공 영역의 전문가로서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있습니다.

교육목표

본 학과는 국어국문학에 대한 심도 깊은 교육을 통해 세계로 진출하는 한국학 전문 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설정하여 교육하고 있습니다.

졸업요건

공통요건

  • 석사 : 수료학점, 외국어시험, 종합시험(학과자율), 연구윤리교육(2016학번부터), 학위논문
  • 박사 : 수료학점, 외국어시험, 종합시험, 연구윤리교육(2016학번부터), 학위논문

본 학과 대학원생이 졸업을 하기 위해서는 수료 학점 이수 및 종합시험, 외국어시험에 합격하여야 하며, 최종적으로 학위논문을 승인받아야 합니다.
종합시험의 경우 석사과정은 수강한 과목 중 3과목, 박사과정은 4과목을 합격하여야 하며, 외국어시험은 학생이 전공하고 있는 세부전공에서 요구하는 수준이상의 외국어 공인점수를 제출하거나 학과에서 시행하는 해당 외국어 시험에 합격하여야 합니다.

  1. 수료 학점 이수
  2. 종합시험
  3. 외국어시험
  4. 학위논문 승인

졸업 후 진로

본 학과는 한국학의 구성 학문으로서 한국어문학 및 이를 확장한 한국학 연구자를 양성하고 있으며, 졸업생들은 국어국문학 관련 및 연구자, 한국학 관련기관 및 연구단의 연구원, 박물관 학예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