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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공학과

공학계열

자동차공학과 광범위한 공학적 원리를 다루는 공학의 한 분야

  • 2호관 304호
  • 054-530-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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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공학은 가장 광범위한 공학적 원리를 다루는 공학의 한 분야로서 150년 전 산업 혁명 중에 증기차 엔진이 발명된 이래로 지금까지 발전을 거듭한 종합적인 공학 분야이다. 오늘날 자동차공학은 기계공학에 기초하여 다른 산업분야로 응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으며 본 학과에서는 전통적인 자동차공학분야 이외에도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친환경, 지능형 자동차 기술 분야에 역점을 두고 있다. 본 학과는 학위 과정 중에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게 하여 연구, 부품 개발 및 제조와 같은 모든 자동차 산업 현장에서 탁월한 역량을 보여주는 고급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교육목표

자동차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
  • CAD / CAE 능력을 보유한 설계엔지니어 육성
  • 센서 및 장비 활용 능력을 갖춘 평가엔지니어 육성
산학연구 활성화
  • 완성차 및 부품 업체와 공동 연구 수행
  • 기술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에 대한 기술

졸업요건

공통요건

  • 석사 : 수료학점, 외국어시험, 종합시험(학과자율), 연구윤리교육(2016학번부터), 학위논문
  • 박사 : 수료학점, 외국어시험, 종합시험, 연구윤리교육(2016학번부터), 학위논문
  • 석사
    • 석사 수료 요건[(등록회수 4학기 이상), 성적(평점평균 2.7이상), 이수학점(24학점 이상)]을 충족하고 외국어시험에 합격
    • 논문제출 후 심사합격자
  • 박사
    • 박사 수료 요건[등록회수(4학기 이상), 성적(평점평균 2.7이상), 이수학점(36학점이상)]을 충족하고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
    • 논문제출 후 심사합격자

졸업 후 진로

  • 국내 대기업 및 공기업
  • 정부출연연구소 등 연구원 및 교육공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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