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영역

공간정보학과

학과간 협동과정

공간정보학과 우리나라 공간정보분야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

  • 공대2호관 226호
  • 053-950-7514
교육과정 보기 학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토교통부에서는 미래 산업 핵심인재 양성 사업계획 및 미래 한국을 이끌 신성장 동력비전과 발전전략의 일환으로 공간정보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정부의 녹색뉴딜사업의 9대 핵심과제중 하나인 녹색 인프라 구축의 핵심 사업으로 21세기 유비쿼터스 공간정보의 새 패러다임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경북대학교 공간정보학과가 이 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유비쿼터스 공간정보분야의 응용산업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유비쿼터스 공간정보관련 다양한 응용학문을 연계한 교육과 연구가 필수적입니다. 우리 대학의 경우 유비쿼터스 공간정보관련 다양한 분야의 학문발전을 선도하는 우수교수들이 포진하고 있으며, 관련 전문 연구실을 운영하는 등 공간정보 분야의 독보적인 연구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원 공간정보관련 학문간 벽을 허물고 학제간 공동연구를 장려할 수 있는 차별화된 교육과 연구환경을 보유하고 있어 타대학과 비교우위를 지니고 있습니다. 경북대학교 공간정보학과는 유비쿼터스 공간정보 분야를 선도한다는 자부심과 사명감으로 세계 어디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훌량한 학생들과 연구성과를 배출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교육목표

현대사회는 다양한 전문영역의 기술융합을 통한 새로운 사업과 시장 창출을 도모하고 있으며 융합기술을 신 성장 산업으로 분류하고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공간정보 산업 역시 공간정보를 생산, 관리, 가공, 유통 활용하는 기존의 방식과 더불어 다른 정보와 기술을 융합해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간정보의 활용흔 국토·건설관리와 에너지·환경분야, 위치기반서비스, 증강현실 등 그 비중이 계속 증가하고 있어 IT융합형 공간정보 활용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북대학교 공간정보학과는 이러한 공간정보기술 수요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 및 지역적 환경적 여건을 반영하여 ‘IT 융합 Green GIS/BIM 공간정보 인력 양성’ 이라는 교육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국토 및 지구단위의 공간정보를 가지는 GIS 기술과 건축물 내부 공간정보를 포함하는 BIM 기술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차원의 공간정보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IT 융합을 통해 경쟁력과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교육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러한 교육기반을 통해 대학원생들의 연구 및 개발을 통한 기술영역 확대, 학제간의 융복합을 이뤄내고, 우리나라 공간정보분야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본 학과의 교육목표입니다.

졸업요건

공통요건

  • 석사 : 수료학점, 외국어시험, 종합시험(학과자율), 연구윤리교육(2016학번부터), 학위논문
  • 박사 : 수료학점, 외국어시험, 종합시험, 연구윤리교육(2016학번부터), 학위논문
  • 대학원 공간정보학과 석사과정 : 종합시험 페지, 외국어시험 필수, 졸업논문 예비(발표) 심사, 24학점이상 이수(타 대학원 이수학점 인정)
  • 대학원 공간정보학과 박사과정 : 이수과목 중 4과목 선택 필기시험. 외국어시험 필수, 졸업논문 예비(발표) 심사, 36학점이상 이수(타 대학원 이수학점 인정)

졸업 후 진로

대학원 공간정보학과의 졸업생들은 대학교수, 정부기관, 공사, 일반GIS 및 정보통신 관련업체, 연구소 등의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최근 10여년 사이에 국내에서 수십여개의 공간정보관련 학과가 창설되었으며, 이에 대한 수요 역시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국토교통부, 환경부, 통계청, 국토정보지리원 등의 다양한 공무원으로 근무할 수 있으며, 입사시험 및 관련자격증 취득을 통해 국토정보공사, 한국토지공사, 대한주택공사과 같은 공사나, 국토연구원, 환경정책평가연구원, 건설기술연구원 등의 연구원으로도 진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GIS 관련 업체, 항측회사, 시스템 통합회사 등으로의 취업도 가능합니다.

  1. 대학교수
  2. 정부기관
  3. 공사
  4. 정보통신 관련업체
  5. 연구소

QUICK MENU